2021616, 우즈베키스탄 행정서비스 시스템 개선을 위한 역량강화(2020-2022) 2차년도 온라인연수가 시작되었다. 본 연수는 202162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22명의 연수생이 함께한다.

 

KOICA 초청연수는 짧은 기간이지만, 공공행정, 전자정부 등 다양한 제를 다룸으로써 해당 주제에 대한 서로의 이해를 도모하고, 양국의 우호와 협력을 다지는 좋은 기회다. 금번 우즈베키스탄 온라인 연수는 한국의 정부혁신, 행정개혁, 성과관리 등의 사례 외 ICT를 바탕으로 한 행정정보화 시스템 구축 경험 전수를 통해 우즈베키스탄의 행정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온라인 연수는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zoom과 구글클래스룸을 이용한다. zoom의 경우 OT, Action Plan Workshop, 수료식 등의 라이브 강의에서 활용될 것이다. 특히 Action Plan Workshop은 총 3회 이루어지는데, 액션플랜 그룹 형성 및 작성-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한 초안완성-액션플랜 발표 순으로 진행된다. 구글 클래스룸에는 녹화된 강의, 강의 질의 응답, 출석체크, 퀴즈 등이 업로드 될 것이다. 연수생들은 주말을 제외한 8일 동안 매일 출석해야 하며, 강의 관련 질문은 각 강의 모듈에 남기게 된다.

 

우즈베키스탄은 우리 정부의 개발협력사업 중점지원국가로 공공행정, 교육, 보건 등 그 범위가 다양하다. 현재 고려대학교 또한 이에 발맞추어 보건, 교육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금번 연수가 고려대학교와 우즈베키스탄 국가서비스청의 협력관계가 시작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






[국제개발협력연구원 신지연]